MY MENU

선택요령

카페트는 장식성과 실용성을 겸한 물품으로, 색상과 도안으로 구성된 작물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물품을 우리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장소에 적절히 사용코자 할 때는 이에 대한 여러가지 지식이 요망되므로
이를 위하여 먼저 카페트의 선택 요령을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색상

카페트의 색상은 다양하다. 이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경우는 무엇보다도 필요한 장소의 용도를 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기초로 해서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실내분위기를 살릴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테리어의 주요 포인트를 카페트에 두고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먼저 현재 그 장소에 장치되어 있는 인테리어 즉, 천정, 벽, 가구, 커튼 등의 색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생각하고,
둘째, 그 장소의 방향과 구조, 예를 들면 동향인가 남향인가, 창문의 크기는 어떤가, 창밖의 경치까지도 고려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조명관계이다. 즉 색상은 빛에 의하여 많이 변화있게 보이기 때문에 밤의 조명, 태양광선의 영향까지도 염두에 둔다면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점을 고려치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01 현관 및 홀

현관은 흔히 집의 얼굴이라고 말한다.
현관의 특징은 그 집의 모든 것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적합한 색상을 고르는데 유념해야 한다.
비교적 어두침침하면서도 밝은 색으로 고상한 것이 좋을 것이다.
홀은 가구들이 적게 놓여 있기 때문에 카페트가 눈에 잘 띄는 곳이며, 색에 의하여 변해 보이기 때문에 그것 또한 고려해야 한다.

02 거실

여유가 있고 아늑한 분위기에다 따뜻한 감도 필요하다고 본다.
가족 모두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개성을 강조하지 말고 비교적 보행빈도가 많은 곳이니 더러움이 타지 않는 색이 좋다.

03 계단, 복도

계단은 다른 장소와 달라서 눈에 자주 띄는 곳이다.
저급품을 사용하면 가장자리가 변해서 보기 흉해도 안되겠고 해서 될 수 있는 한 양질의 카페트를 사용해야 한다.

복도는 방과 방을 연결하는 하나의 공간이다. 그래서 다른 방에 깐 카페트 색상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컴컴한 복도에는 밝은 색을 선택하고, 훤하고 또한 자연 빛이 잘 드는 곳은 빛과의 조화에도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04 식당

따뜻한 색을 기초로 한 식당은 식욕을 증진시킨다고 한다. 식당은 행복한 가정의 상징이니 밝고 청결한 감이 우선된다.

05 응접실

집 가운데서 가장 격조있는 장소이다. 그래서 중후하고 온화한 분위기여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는 색의 조화에 달려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온화한 계통이라면 감색계통, 조용한 분위기를 살리려면 블루, 그린계통이나 베지계통 그밖에
밝은 골드계나 산뜻한 회색도 좋을 것이다.

06 아이들 방

공부, 놀이 수면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니 더러움이 타지 않는 색과 견고한 카페트가 요구된다.
특히 어린이들은 색채에 의해서 성격이 형성되기 때문에, 연령 남녀의 성격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침착성이 부족한 어린이라면 블루계통이 좋으며, 침착하고 생각이 많은 어린이라면 훤한 색 계통이 효과적일 것이다.
물론 양쪽 모두 따뜻한 분위기 조성은 필요하다.

07 침실

개인위주의 방이기 때문에 개성을 자아낼 수 있는 분위기, 즉 잠만 자는것이 목적이 아니고
진정한 의미의 휴식처이니 자기위주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QUICK
MENU